- 양국 재무장관 면담
- 한국기업 이중과세 방지 협력
- 투자시 "기업 인센티브 확대"

한-베트남 재무장관 회담 [출처:기획재정부]
한-베트남 재무장관 회담 [출처:기획재정부]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8일 호 득 퍽(Ho Duc Phoc) 베트남 재무장관과 만나 양국 투자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퍽 장관은 베트남 증권거래소 주관 투자설명회(IR) 참석차 방한했다. 베트남은 우리나라 3대 교역국이고, 우리나라는 베트남에 1위 해외직접투자국으로 양국은 동남아 지역에서 핵심적인 경제협력 관계에 있다.

최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면담에서 “이번 투자설명회를 통해 양국 간 의미 있는 투자 확대가 이뤄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양국의 긴밀하고 특별한 관계는 아시아 전반의 발전에도 중요하다”면서 “앞으로도 돈독한 우호·협력관계를 지속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두 사람은 이날 면담에서 양국 개발협력 지원 방안과 베트남에 진출한 우리 기업의 투자 애로 해소 방안을 논의했다. 먼저 2022년 정상회담을 계기로 합의한 ‘한·베트남 금융협력 프레임워크’ 추진에 공감대를 재확인했다.

앞서 양국은 고속철·경전철·메트로 사업 등 고부가가치 대형 인프라 사업 발굴에 협력하고 금융 지원을 하기로 합의했다. 최 부총리는 “후속조치로 지난해 6월 체결한 40억달러 규모의 대외경제협력기금(EDCF)·경협증진자금(EDPF)을 차질 없이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베트남에 진출한 우리 기업의 투자 환경 개선 방안과 관련해 최 부총리는 “투자 인센티브 확대, 이중과세 방지 등 베트남에 진출한 우리 기업의 애로 해소를 위해 적극적인 정책 지원을 해 달라”고 당부했다.

퍽 장관은 “한국 정부의 제기 사항에 대해 적극 고려하겠다”고 답변했다. 아울러 최 부총리에게 “베트남을 한 번 방문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영준 기자
원문: 서울신문

저작권자 © 베트남 그라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