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아인 중 베트남 외교부 차관 [VN익스프레스 사이트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또 아인 중 베트남 외교부 차관 [VN익스프레스 사이트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베트남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시기에 시행한 자국민 특별입국과 관련해 비리 혐의로 조사를 받던 외교부 차관이 결국 면직 조치됐다.

29일 현지매체인 VN익스프레스에 따르면 레 민 카이 부총리는 팜 민 찐 총리를 대신해 또 아인 중 차관에 대한 면직을 승인했다.

중 차관은 특별 입국 프로그램과 관련해 업체들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로 조사를 받아왔다.

또 같은 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는 팜 빈 민 부총리의 보좌관인 응우옌 꽝 린도 면직됐다.

앞서 이들은 지난 27일 공산당에서 제명됐다.

베트남 정부는 재작년 3월부터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입국이 전면 차단되자 특별입국을 시행했다.

베트남 정부는 당시 800여편의 여객기를 동원해 60개국에서 자국민 20만명을 입국시켰다.

그러나 항공권 가격이 비싸 논란이 일면서 공무원들의 비리 연루 의혹이 제기돼왔다.

베트남 공안은 올해 초부터 외교부 등 관계 부처와 여행사 대표 등을 상대로 특별입국과 관련한 비리 수사를 대대적으로 벌이고 있다.

이 과정에서 공안부, 보건부, 외교부, 교통부 공무원 등 모두 19명이 체포돼 조사를 받고 있다.

 


김범수 기자
원문: 연합뉴스

저작권자 © 베트남 그라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